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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수해(雷水解). 해(解)는 해결하다, 풀리다는 의미입니다. 뇌수해괘는 상괘는 우레를 상징하는 진괘(震卦)가 있고, 하괘는 물을 상징하는 감괘(坎卦)가 있습니다. 물 위에 우레가 치고 있습니다. 우레는 움직임이고 물은 위험함이기에 위험에서 벗어나는 형상이라고 봅니다. |
괘사(卦辭)
解 利西南 无所往 其來復 吉 有攸往 夙 吉
해는 서남이 이롭다. 갈 필요가 없으며 돌아오면 회복하니 길하다. 갈 바가 있다면 일찍하여야 길하다.
단전(彖傳)
彖曰 解險以動 動而免乎險 解 解利西南 往得衆也 其來復吉 乃得中也 有攸往夙吉 往有功也 天地解而雷雨作 雷雨作而百果草木皆甲拆 解之時 大矣哉
해괘는 험난한 곳에서 움직이는 것이며 움직여서 위험을 면하는 것이 해괘이다. 해괘가 서남쪽이 이로운 까닭은 가서 무리를 얻기 때문이다. 돌아오면 회복하여 길한 까닭은 중도를 얻기 때문이다. '갈 바가 있다면 일찍하여야 길하다'는 의미는 가는 곳에 공이 있다는 것이다. 천지가 풀리며 우레는 비와 함께 내리고 백가지 과일과 풀들은 모두 먼저 터뜨리는 것이 해괘의 시기기 큰 것이다.
상전(象傳)
象曰 雷雨作 解 君子以 赦過宥罪
우레와 비가 내리는 것이 해괘이다. 군자는 이로써 과실을 저지르고 죄를 지은 자를 용서한다.
효사(爻辭) 및 상전(象傳)
初六 无咎
초육은 허물이 없다.
象曰 剛柔之際 義无咎也
강함과 부드러움이 서로 사귐이 있어서 의롭고 허물이 없다.
九二 田獲三狐 得黃矢 貞 吉
구이는 사냥을 나가 세마리 여우를 잡아 누런 화살을 얻었다. 바르고 길하다.
象曰 九二貞吉 得中道也
구이의 바르고 길함은 중도를 얻었다는 것이다.
六三 負且乘 致寇至 貞 吝
육삼은 이고있지 않고 타고 있다. 도적이 이른다. 바르지만 인색하다.
象曰 負且乘 亦可醜也 自我致戎 又誰咎也
'이고있지 않고 타고 있다'는 의미는 추하다는 것이다. 내가 도적을 부른 것이니 누구를 원망할 것인가
九四 解而拇 朋至斯孚
구사는 엄지발가락을 푼 것이다. 벗들이 와서 신뢰한다.
象曰 解而拇 未當位也
'엄지발가락을 푼다'는 의미는 당연한 위치는 아니라는 것이다.
六五 君子維有解 吉 有孚于小人
육오는 군자가 매는 것은 풀게 되는 것이니 길하다. 소인에게 신뢰가 있다.
象曰 君子有解 小人退也
군자가 푼다는 것은 소인은 물러가는 것이다.
上六 公用射隼于高墉之上 獲之 无不利
상육은 공이 새매를 높은 담장에 쏘아서 잡았다. 불리함이 없다.
象曰 公用射隼 以解悖也
공이 새매를 쏘아 잡는다는 것은 혼란을 해결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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