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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주역(周易)

7. 지수사(地水師)

by Dante. A. 2023.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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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수사(地水師). 사(師)는 군대 또는 군대를 이끄는 지도자를 의미합니다.
지수사괘는 상괘는 땅을 상징하는 곤괘(坤卦)가 있고 하괘는 물을 상징하는 감괘(坎卦)가 있습니다. 이는 땅 아래 물이 있으며, 안은 험하고 밖은 순종하니 군사의 의미라 보고 있습니다.

 

괘사(卦辭)

師 貞 丈人 吉 无咎

사는 바르다. 지도자이다. 길하다. 허물이 없다.

 

단전(彖傳)

彖曰 師 衆也 貞 正也 能以衆正 可以王矣 剛中而應 行險而順 以此毒天下而民從之 吉 又何咎矣

사괘는 무리를 말하고 바르다는 것은 옳음을 말하니, 무리를 바르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왕이 될 수 있다. 강하면서도 중도를 지키고 적절히 대응하니 위험을 행하여도 순리에 따른 것이다. 천하에 해를 준다할 지라도 백성들은 순종할 것이니 길하고 무슨 허물이 있겠는가

 

상전(象傳)

象曰 地中有水 師 君子以 容民畜衆

땅 가운데 물이 있는 것이 사괘다. 군자는 이로써 백성을 포용하고 무리를 기른다.


사(爻辭) 및 상전(象傳)

初六 師出以律 否 臧 凶

초육은 지도자가 규율을 가지고 출정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흉하다.

象曰 師出以律 失律 凶也

'지도자가 규율을 가지고 출정하여야 한다'는 의미는 규율을 잃으면 흉하다는 것이다.

 

九二 在師 中 吉 无咎 王三錫命

구이는 지도를 함에 있어서 중도를 지키면 길하고 허물이 없다. 왕이 세번이나 명을 내리다.

象曰 在師中吉 承天寵也 王三錫命 懷萬邦也

'지도를 함에 있어서 중도를 지키면 길하다'는 의미는 하늘의 총애를 받는 것이다. '왕이 세번이나 명을 내린다'는 의미는 만방을 생각한다는 것이다.

 

六三 師或輿尸 凶

육삼은 지도자가 시체를 수레에 싣는 것은 흉하다.

象曰 師或輿尸 大无功也

'지도자가 시체를 수레에 싣는다'는 의미는 크게 벌려도 공이 없다는 것이다.

 

六四 師左次 无咎

육사는 지도자가 후퇴하여 머무르니 후회는 없다.

象曰 左次无咎 未失常也

'후퇴하여 머무르니 후회는 없다'는 의미는 상도를 잃지 않은 것이다.

 

六五 田有禽 利執言 无咎 長子帥師 弟子輿尸 貞 凶

육오는 밭에 짐승이 들어왔으니 명령을 집행하는 것이 이롭고 후회가 없을 것이다. 장남이 지도자가 되고 다른 아들들은 시체를 수레에 싣는 일을 하는 것은 바른 것이나 흉하다.

象曰 長子帥師 以中行也 弟子輿尸 使不當也

'장남이 지도자가 된다'는 의미는 중도를 행한다는 것이고, '다른 아들들은 시체를 수레에 싣는 일을 한다'는 의미는 다스리는 것이 적당하지 않은 것이다.

 

上六 大君有命 開國承家 小人勿用

상육은 대군이 명을 내리고 나라를 열어 가업을 받드는 것이다. 소인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象曰 大君有命 以正功也 小人勿用 必亂邦也

'대군이 명을 내린다'는 의미는 바르게 공을 세운다는 것이고, '소인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는 반드시 지역을 혼란케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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