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을귀인(天乙貴人)(2)
천을귀인(天乙貴人)의 원리
갑(甲)은 양목이고, 무(戊)는 양토이고, 경(庚)은 양금으로 모두 토(土)의 자리를 기뻐하며, 천을귀인으로 축미(丑.未)를 삼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갑(甲)은 미(未)에 저장되기 때문에, 경(庚)은 축(丑)에 저장되기 때문에 각각 이를 더욱 기뻐합니다. 이 때 미토는 갑목의, 축토는 경금의 묘고(墓庫)에 해당합니다. 한편, 무(戊)의 경우에는 양토로서 중앙에 존재하며, 갑(甲)으로서 만물의 시작이 있고, 경(庚)으로서 만물의 완성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무자(戊子), 무인(戊寅), 무오(戊午)의 경우에는 축(丑)을, 무진(戊辰), 무신(戊申), 무술(戊戌)의 경우에는 미(未)를 더욱 좋아한다고 합니다.
한편, 을(乙)과 기(己)는 신자(申子)를 천을귀인으로 삼는데, 을 (乙)은 음목에 해당하고, 기(己)는 음토에 해당합니다. 둘 다 모두 수(水)가 생왕한 자리를 좋아하며 신자(申子)를 천을귀인으로 삼게 되었다고 합니다. 을 (乙)은 자(子)를, 기(己)는 신(申)을 더욱 좋아한다고 합니다.
또, 병정(丙丁)의 경우에 유해(酉亥), 임계(壬癸)의 경우에는 묘사(卯巳)에 천을귀인이 있습니다. 병정(丙丁)은 여름에는 성하기 때문에 만물을 혹독하게 대하지만, 유해(酉亥)에 이르러서는 그 불길이 귀함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임계(壬癸)의 경우에도 겨울에는 만물을 빈곤하게 하지만, 묘사(卯巳)에 이르러서는 그 물길이 귀함에 이르게 됩니다.
그리고 신(辛)의 경우에 음금이기에 화(火)의 생왕함을 반기는데, 인오(寅午)는 화 기운이 생왕한 자리이며, 이들이 천을귀인인 이유입니다.
귀인(貴人)의 우열(優劣)
천을귀인에도 우열이 있다고 합니다. 이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록마(祿馬), 교퇴(交退), 복신(伏神), 그리고 월일시(月日時)의 합이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가장 좋다고 치는 것은 갑자(甲子)와 기미(己未)가 만나는 것입니다. 즉, 천간의 합(가령, 본문에서는 갑기합, 甲己合)을 이루고, 사절, 충파, 공망이 없으면 복이 있고 귀해진다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무자(戊子)가 기축(己丑)을 만나는 것입니다. 이는 지지의 육합(가령, 본문에서는 자축합, 子丑合)을 이루고, 사절, 충파, 공망이 없으면 그 다음으로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신미(辛未)가 경인(庚寅)을 만나는 것입니다. 이는 서로 꺼리는 것이 없고 세번째로 좋다고 합니다. 역시 사절, 충파, 공망을 만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사견) 이는 년간(年干)을 나 자신으로 보는 고전 기법의 내용이 담겨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년주의 입장에서는 월, 일, 시의 조합이 중요할 태니까요. 한편, 위에서 예시로 든 천을귀인의 조합들은 모두 다 상급의 사주에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천을귀인이 조합을 이루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