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일 병자시(乙日 丙子時)
을일 병자시(乙日 丙子時)
상관이 좌하고 있어 귀함과 복록이 불완전하나
타주에 관성의 형파를 보지 않는다면, 평생 귀복이 따를 것입니다.
을목(乙木)이 쥐(子)를 보고 있기에 육을서귀(六乙鼠貴)격이라고도 합니다. 이름에서 귀격으로 되어 있는 특수격(ex. 시상일위귀격)이 몇 개 없는데 그 중 하나입니다.
을목(乙)은 경금(庚)을 관성으로 쓰고, 자수(子)에서는 사지(死)에 놓이게 됩니다. 그런데 그런 와중에 병화(丙) 상관을 보게 된다는 의미는 신금(辛) 칠살을 만났을 때, 화살위권(化煞為權) 할수 있게 됩니다. 더욱이 시(時)의 인수인 자수(子)가 천을귀인으로, 인성의 혜택이 있다고 봅니다. 만약, 위 자수를 충하는 오화(午) 역시 불길하다고봅니다.
만약, 월기가 통함이 없고, 비겁등의 조력이 없으면 폭악하고 가난하며, 병질을 지닌채 세상을 살게 될 수 있습니다.
1. 을축일 병자시(乙丑日 丙子時)
신약하면 보통이고, 오(午)가 없으면, 충이 없는 것이므로 현명하고 덕있는 온화한 사람입니다.
신유(申酉)가 연월에 있으면 감찰직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인자(寅子)가 연월에 있으면, 귀함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병인(丙寅), 기미(己未), 갑술(甲戌), 기축(己丑)월은 피하는데, 형을 받거나 나쁘게 죽을 수도 있습니다.
2. 을묘일 병자시(乙卯日 丙子時)
높은 지위에 오를 수 있습니다.
진술축미해(辰戌丑未亥)가 연월에 있고, 관성(여기서는 庚辛)이 없으면 귀하게 됩니다.
3. 을사일 병자시(乙巳日 丙子時)
길한 운명입니다.
만약 사오(巳午)가 연월에 있으면 수명이 긴데, 그렇지 않으면 몸이 외롭고 고달플 수 있습니다.
연월이 토(戊己辰戌丑未)로 구성되면, 서운에서재왕하여 관을 생할 수 있어(재생관) 좋습니다.
자신(子辰)으로 연월이 구성되면 수화운(水火運)으로 가면 높은 직위에 오를 수 있습니다.
신(酉)월은 정관이고, 유(酉)월은 편관이고, 묘(卯)월은 건록인데 모두 길함을 갖춘 것으로 봅니다.
갑인(甲寅)월은 안좋아서 형을 받거나 단명할 수도 있습니다.
을유(乙酉)월은 천한 일에 종사하게 될 수 있습니다.
4. 을미일 병자시(乙未日 丙子時)
평범한 편입니다. 만약 자해(子亥)를 연월에 갖추면 세운이 자해(子亥)로 갈 때 매우 귀한 운명입니다.
사미(巳未)월은 형을 받거나 다칠 수 있습니다.
병신(丙申)월은 신체가 불완정하며, 이로 죽을 수 있습니다.
기축(己丑)월은 조상의 유업을 파하고 사고로 죽을 수 있습니다.
5. 을유일 병자시(乙酉日 丙子時)
귀하나 몸이 고독할 수 있으며 성패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월에 수(水)기운이 통하고, 다른 곳에 신(辛)이나 오(午)를 보지 않으면 귀합니다.
무인(戊寅)월은 매우 흉합니다.
정사(丁巳)월은 조상의 유업을 파하고 가난해질 수 있습니다.
기유(己酉)월은 칼 등으로 죽을 수 있습니다.
6. 을해일 병자시(乙亥日 丙子時)
물과 불기운을 조화하였으니 부유할 수 있습니다.
경진(庚辰)이 연이나 월에 있으면, 부귀해집니다.
모두 해(亥)로 이루어지면, 성패가 반복됩니다.
축(丑)월생은 남운(南運)으로 갈 때, 이랑의 자리에 오르나, 사오유(巳午西)운에 가난할 수 있습니다.
임진(壬辰)월은 형벌을 받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을유(乙酉)월은 조상의 유업을 파한 후 고귀해질 수 있으나 도중에 사고사를 조심해야 합니다.
*본 내용은 삼명통회를 바탕으로 이를 알기쉽게 풀이한 것입니다. 역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이해하기 쉽습니다.
한편, 삼명통회는 많은 역학이론 중에 하나에 불과하니, 맹신하지 말기를 권합니다.